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인슈타인 & 보어


지식인 마을 시리즈의 경우에는 교양 수준에서 다른 학문을 배우고 싶은 갈증이 큰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시리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너무 피상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문성이 있다는 얘기도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깊이는 보장합니다. 다만 그래서 그 학문에 대해서 아예 문외한인 사람의 경우에는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든 편이 있습니다. 사회과학 계열을 전공한 입장에서 교양수준의 과학을 알고 있었기에 어느 정도 이해는 하였지만, 그렇다고 마냥 쉬운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배나무에서 떨어진 배가 내 머리에 맞았다면 그것은 우연일까, 필연일까? 과학혁명 이후 200년 이상 유럽의 세계관을 지배했던 뉴턴의 고전역학에 의하면 이것은 바람의 세기, 배의 질량 등등이 만들어낸 필연일 것이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뉴턴의 필연적 세계는 깨지고 우연과 확률에 의해 지배되는 양자역학의 세계가 열리게 된다. 20세기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은 양자혁명을 이끈 두 지식인이 바로 아인슈타인과 보어다.

플랑크의 양자개념을 바탕으로 양자역학의 밑그림을 그려나갔던 아인슈타인과 보어. 아인슈타인은 광양자가설을 나놓음으로써 양자역학의 초석을 놓았지만, 확률에 의해 움직이는 세계를 거부하고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말과 함께 우주의 모든 사건은 필연에 의해 일어난다는 고전역학의 결정론적 세계에 머물게 된다. 반면 보어는 양자개념을 이용한 원자모형을 내놓았을 뿐만 아니라 대응원리와 상보성 원리를 통해 확률과 우연으로 설명되는 양자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평생을 치열하게 대립한 두 사람의 논쟁을 통해 과학사는 물론 20세기의 세계관까지 바꿔놓은 양자론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1장 지식인 마을로의 초대
세상을 보는 방법

2장 지식인과의 만남
1. 우연인가, 필연인가?
17세기판 CSI
배의 엉뚱한 생각
2. 니들이 양자를 알아?
위기의 고전역학
아프리카에 어어컨 없는 빌딩 짓기
보수와 진보 사이
인물열전 1 막스 플랑크
3. 확률을 믿지 않는 남자
입자냐, 파동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슈퍼스타와 다윗 격돌하다
아인슈타인의 미완성 교향곡
인물열전 2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4. 양자혁명이 시작되다
백설기에서 행성궤도까지
배타적 = 보완적?
너는 보어편이야?
인물열전 3 닐스 보어
5. 불확실성의 시대
라플라스의 악마는 없다
카드와 축구의 법칙
너는 고전, 나는 양자
인물열전 4 베르터 하이젠베르크
6. 양자론이 바꾼 세상
모든 것을 설명하는 힘
DNA부터 휴대전화까지
양자이론 다음은 초끈이론

3장 지식토크, 테마토크
가면 법정의 진실게임 - 기적의 해

4장 이슈@지식
과학자의 본능은 호모 폴리티쿠스
과학은 문어발이다
독야청청한 과학은 없다

5장 징검다리
같이 토론하기
영어로 보는 원문
지식인 지도
지식인 연보
키워드 찾기
깊이 읽기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최강백과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최강백과신비 아파트 정보가 나옵니다귀신 캐릭터 몇가지내용 베스트 요약도 나오고완전백과 최강백과 둘다 있어요애들이 왜이리 좋아하는지ㅜ.ㅜ신비 무서운데 무섭다면서도 좋아하고책자체는돈아깝긴 합니닷 신비아파트 백과는 큰 내용은 없어요ㅋㅋㅋ그래도 아이들은 좋아합니다고스트탐험대 고스트볼의 비밀고스트볼 엑스 극장판 신비아파트모두 좋아하는 아이라면 사세요좋아할듯 합니다 . 가격은 조금 싸면 좋을듯최강 인기 TV애니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

togaea.tistory.com

 

사용자 스토리

또하나의 애자일 모델 관련 책으로,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가져야 하는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스토리"라는 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입니다.제목에서처럼, 이 책은 사용자 스토리가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하나의 스토리는 다음의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1. 독립적이다2. 협상 가능하다3. 추정 가능하다4. 작다5. 테스트 가능해야 한다라는 것이지만, 이것만 보면 그냥 개별 모듈 정의하는 것과 별다를 것 없어 보입니다.스토

kiass.tistory.com